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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커피시장의 트랜드 분석, 커피시장 트랜드 [식품산업통계정보]

by 우이크92 2022.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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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시장의 트랜드 분석, 커피시장 트랜드 [식품산업통계정보]

 

커피류의 정의

커피는 커피 원두를 가공한 것이거나 또는 이에 식품 또는 식품 첨가물을 가한 것을 볶은 커피, 인스턴트 커피, 조제커피, 액상커피를 말합니다. 여기서 볶은 커피는 커피 원두를 볶은 것 또는 이를 분쇄한 것이며 인스턴트 커피는 볶은 커피의 가용성추출액을 건조한 것으로 액상커피는 유가공품에 커피를 혼합하여 음용하도록 만든 것으로 정의됩니다. 조제커피는 별도의 정의가 없으나 주로 인스턴트 커피에 설탕 크림 등의 첨가물을 넣은 것이 해당합니다.

2020년 커피류 매출 규모는 약 2조 7,180억원으로, 2018년 대비 5.5% 성장하였습니다. 품목별로 보면, 볶은커피는 2018년 대비 33.8% 성장, 인스턴터커피는 8.9%, 액상커피는 4.5%,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조제커피는 2018년 이후 매출 규모가 감소하였으며, 이는 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설탕 등의 첨가물에 대한 우려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커피류 수입 규모_출처. 식품산업통계정보

 

 

식품시장 트랜드

①국내시장

COVID-19로 커피 전문점 방문에 제한이 생기면서 집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커피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 '홈카페' 시장이 크게 성장했고, 최근에는 커피 전문점들의 가격 인상 영향으로 관심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홈카페족의 증가가 커피 머신 및 원두의 프리미엄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홈카페용 제품은 소비자의 입맛에 따라 점점 세분화 되고 있습니다. 원두의 품종 및 로스팅 강도부터 커피 포장 타입(분말, 캡슈르 드립백 등)까지 선택이 자유롭고, 카페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메뉴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상품도 출시되었습니다. 홈카페용 가전 중 높은 판매량을 보이는 상품은 전동그라인더로, 버튼을 누르는 시간에 따라 원두를 원하는 입자 크기로 쉽고 빠르게 분쇄 가능한 점이 인기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자동 커피 머신, 우유 거품기 등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홈카페의 성장은 신선하고 품질 좋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선호 증가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스페셜티 커피는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가 규정하는 엄격한 품질 기준에서 100점 만점 중 8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한 고급 커피를 의미합니다. 가격이 비싸더라도 좋은 맛과 깊은 풍미를 원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최근 커피 시장의 대세로 자리매김하면서 로스팅 원두, 캡슐 등 여러 형태의 제품들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스페셜티 커피 선호. 출처. 식품산업통계정보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구독 소비가 MZ 세대를 중심으로 확장되면서, 식품·유통 업계의 '커피 구독' 서비스도 발달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취향에 맞는' 원두를 가정 또는 사무실에서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편리함'을 내세워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편의점, 베이커리, 커피 전문점 등에서 커피 구독 서비스 경쟁이 활발합니다. 월 단위 커피 구독 서비스를 결제하면, 1회 개별 커피결제 금액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한달간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월간 편의점 커피 구독_출처. 식품산업통계정보
캡슐커피와 원두 구독_출처. 식품산업통계정보

 

최근 음료업계에서는 '제로'가 핵심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는 제로칼로리, 맥주는 무알콜 맥주, 커피의 경우는 '디카페인 커피'가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 커피에서 카페인 함량을 95~99% 제거한 것으로,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RTD(Ready To Drink) 커피는 식품공전상 액상커피에 속하며, 가성비가 좋은 커피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선호합니다. 또한 COVID-19 상황에 따른 커피 전문점 이용 제한 및 재택근무 등으로 인해 집 주변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RTD 커피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 제품_출처. 식품산업통계정보

 

 

②해외시장

 

  • 아시아

아시아 커피 시장은 커피전문점 스타일 커피의 풍미와 크리미함을 추구합니다. 또한 틈새 시장으로는 과일향 RTD커피가 떠오르고 있으며, 과일이 커피의 쓴맛을 상쇄하여 젋은 층에서 선호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아시아 커피 시장_출처. 식품산업통계정보

  • 유럽

유럽 커피 시장은 전반적으로 부드러운 질감의 커피를 선호하며 윤리적이고 지속가능한 커피를 추구하여, 브랜드마다 관련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유럽 커피 시장_출처. 식품산업통계정보

  • 미주

미주 커피 시장은 고품질/프리미엄 원두 제품과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기능성 성분(테아닌, 단백질, 비타민, 칼슘 등)이 추가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미주 커피 시장_출처. 식품산업통계정보

 

 

 

*본 글은 식품산업통계정보의 5월 3주 뉴스레터-커피 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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