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류 시장 개요
소스류는 식품공전상 '조미식품'의 하위품목으로서, 동·식물성 원료에 향신료, 장류, 당류, 식염, 식초, 식용유지 등을 가하여 가공한 것으로, 식품의 조리 전·후에 풍미 증진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식품공전 기준으로 구분한 소스, 마요네즈, 토마토케첩에 해당하는 주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통 채널에서는 소스의 하위 유형을 한식, 양식, 기타소스로 구분하며, 한식 소스에는 고기, 찌개, 조림, 볶음 등의 양념장과 최근 몇 년 사이에 출시된 만능장. 비빔소스, 떡볶이소스, 김치양념소스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이외에도 중식, 일식, 동남아 소스 등이 있습니다. 드레싱의 경우 식품공전 상 소스에 포함되나, 유통 채널에서는 소스와 구분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생산 현황
소스류 생산액은 20년 기준 2조 296억 원으로 16년 1조 6,584억 원 대비 22.4%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생산량은 847,797톤으로 16년 679,169톤에 비해 24.8% 증가했습니다. 소스류 시장의 성장 원인은 COVID-19로 인한 내식, 가정 식사 빈도 증가, 사회 구조의 변화로 인한 간편식 시장 성장, 소스 관련 정보 제공 및 구매 자극 요소 급증, 글로벌 시장에서의 한류 열풍으로 인한 한식 시장 확대, 만능장 등 간편 소스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관심 및 요구 급증 등으로 분석됩니다.
소비자 동향 및 트렌드 분석
소스류 소비 트랜드 및 향후 시장 성장 방향 예측을 위하여 빅데이터 및 전문가 심층면접 분석 결과, 소스 시장의 핵심 트렌드는 파스타·스파게티 소스, 고추장·간장 베이스의 한식 장류 소스, 마라·스리라차 등 아시아 매운소스, 만능장/혼합장 등 간편 소스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서구화된 요리 중 가장 대중적이고 트렌디한 음식인 파스타/스파게티 요리를 집에서 간편하게 만들고 취식/경함하려는 소비자 요구가 증대되면서 관련 소스 시장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전통 장류와 소스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생성된 트렌드로, 한식 요리에 사용되던 고추장, 간장, 된장 등 전통 장류의 익숙한 맛과 편리성이 합쳐진 간편한 형태로 출시되면서 시장이 확대되었습니다. 아시아 매운소스(마라,스리라차 등)는 해외여행 보편화, 다국적 음식에 대한 경험 증대로 이국적인 소스 맛에 대한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이 생기면서 나타난 트랜드입니다. 이색적인 음식, 요리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MZ세대를 중심으로 식당과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이색 간편식 등을 통해 소비자 취식 경험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만능장 소스(혼합장, 비법소스 등)는 최근 먹방, 맛집 방송 등에서 만능장, 비법 소스 등이 소개된 이후 크게 성장하였으며, 볶음/조림 및 국/탕/찌개류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만능 소스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만능장은 별도의 추가 양념 없이 하나의 소스로 여러 요리에 활용할 수 있고, 요리 초보에게는 요리의 자신감을, 요리 숙련자에게는 간편함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보유 가구 내 만능소스 사용 빈도는 높습니다. 또한 매운맛이 인기를 끌면서 중독성 있는 매운맛을 즐기는 매니아 층을 중심으로 불닭소스를 활용하는 레시피가 유행하고 있어 매운맛 선호자에게 있어서도 불닭소스 활용도 또한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COVID-19 이전에 비해서 구입이 전반적으로 증가했다고 인식하고 있는 소스류는 대체로 한식소스이며, 한식소스 내 조림 양념 소스(48.7%), 기타 양념 소스(48.3%), 찌개/국물 양념 소스(47.7%), 고기 양념 소스(43.8%) 순으로 구입 빈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외, 샐러드드레싱(48.1%), 만능장(44.3%), 돈까스/스테이크 소스(43.3%) 역시 COVID-19 이전 대비 구입이 증가했다고 응답했습니다.
소비자들이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소스를 통해서 기대하고자 하는 가치는 '새로운 맛과 맛있는 음식 경험', '(간편한)요리의 즐거움', '(HMR·소스를 통한)삶의 여유'로 나타났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소스 등장과 취식 경험 확대에 기반하여, 새로운 맛, 더욱 맛있어진 음식을 경험하고 싶은 소비자의 기본적인 욕구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한식 전통 장류를 베이스로 한 소스 시장은 성정하고, 글로벌 요리/소스에 대한 경험/선호 태도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1인 가구,MZ세대, 젊은 부부, 남성 등 요리와 거리가 있던 소비자들은 좀 더 쉽고, 간편하고, 맛있는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다는 심리적 즐거움을 기대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간편하고 다양한 맛의 소스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삶의 여유는 배달식, HMR 등 간편식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소스가 포함된 음식을 통해 제공되는 가치이며, 음식 자체의 맛, 경험보다는 간편한 식사를 통해 시간적인 여유를 확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가치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본 글은 식품산업통계정보의 12월 2주 뉴스레터-소스류 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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